“직장내괴롭힘”이란
①사용자 또는 근로자는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해 ②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③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근로기준법은 직장 내 괴롭힘의 개념을 법률로 명시 및 금지하고, 괴롭힘 발생 시 조치 의무 등을 규정함으로써 근로자의 인권과 노동권을 보호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명백한 괴롭힘을 방지하지 못하는 회사도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다고 교대변호사는 말합니다.
직장내괴롭힘 사례
폭행, 협박, 지속/반복적인 폭언 등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허드렛일만 시키거나 일을 거의 주지 않는 것
의사와 상관없이 음주/흡연/회식 참여를 강요함
집단 따돌림, 업무 수행과정에서의 의도적 배제/무시
신체적인 위협이나 폭력을 가하거나 욕설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 능력이나 성과를 인정하지 않거나 조롱
교대변호사 상담으로 알아보는 직장내괴롭힘 법적 책임은?
직장내괴롭힘은 상황, 행위 정도 등 여러 사정을 참작해 종합적으로 판단됩니다.
괴롭힘의 정도가 상식을 벗어날 정도로 심각하거나, 피해의 구체적인 증거가 있는 경우 법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두 가지입니다.
(1) 괴롭힘의 구체적인 증거
(2) 명확한 피해 사실(예: 자살, 폭력으로 인한 부상, 부당한 해고, 임금 인하 등)
위와 같은 것을 염두에 두고 객관적으로 보아도, “직장내괴롭힘에 의해 피해가 분명히 발생했다”는 인과관계를 법적으로 인정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특별한 손해가 없고, 그 손해가 “큰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다”에 불과한 경우라면 애초에 손해로 인정되지 않거나, 인정되어도 매우 적은 위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정신 질환에 대한 진단서를 취득하더라도 직장내괴롭힘에 의한 질병임을 증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현재 받고 있는 괴롭힘이 법적으로 불법일 수 있는지, 회사에 대해 어떤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먼저 어떤 증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괴롭힘으로 인해 강제로 사직하거나 해고될 위기에 처한 경우 법무법인(유한) 대륜 교대변호사와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9개 지점 어디에서나 노동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